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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록

3D MAX로 석가탑 만들기

3D MAX로 석가탑을 만들었습니다.

드디어 Editable poly 기능을 배웠지만, 아주 간단한 작업만 사용하였습니다.

 

더불어 Pivot과 Gizmo에 대해서 복습하였습니다.

Pivot은 3D 그래픽에서 가장 중요하다지만 배워도 배워도 이해가 잘 안되네요.

 

Pivot (축)

- 방향성을 가짐.

- 3D MAX에서 기본 설정에서 x축은 좌우, y축은 전후, z축은 상하를 담당하며 모든 변형은 Pivot을 중심으로 이루어짐.

- Element의 축과 Object의 축이 다르기 때문에 Element는 Element에서 수정하고 Object는 Object에서 수정해야 됨.

- Command panel 세번째 hierarchy 패널에서 변형 가능.

  Affect pivot only - 오브젝트는 고정하고 축만 재설정 가능.

  Reset pivot - 재설정한 축의 위치를 원래 위치로 돌릴 수 있음.

 

Gizmo

이름이 딱히 없는 것, 간단한 설비, 조작 장치, 거시기, Pivot을 중심으로 이동 회전 크기조절 할 때 활성화 되는 도구.

 

좌표계

- 좌표계는 축의 기준을 제시한다. 좌표계가 바뀌면 축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영향을 받는다.

- World: 3D 가상세계가 가지고 있는 절대적인 좌표. 영점을 항상 축으로 갖음. 상황에 따른 변동없이 항상 동일.

- View: 기본. World + screen 편의성 축. 3D뷰에서는 world축을 따르지만 2D에서는 각각 x,y축만 가짐.

- Local: World의 반대. 선택한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하는 상대적인 축. 내가 선택하는 오브젝트 혹은 요소들에 따라 축과 방향과 기준이 변함.

 

Use center flyout 

- 좌표계 우측에 + 모양

- 선택한 오브젝트의 중심 축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.

- 여러 개의 오브젝트, 요소들을 다룰 때 의미있음.

- Pivot point center: 각각이 갖고있는 축점을 중심으로 삼겠따는 뜻.

- Selection center: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의 정가운데에 임의 중심축을 설정해 하나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변형.

- Transform Coordinate center: 선택해서 설정한 좌표, 선택한 오브젝트의 축을 중심점으로 공통된 하나의 축

 

*무브, 로테이트, 스케일 각각 다른 설정 가지고 있음

*스케일때문에 찌부러지게 적용됐던 것 리셋하기: Utility: Reset X form -> Reset Selected